생명을 살리는 언어 "기독교코칭"
코칭 coaching 이라는 말은, train 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된 신조어 입니다. 훈련 trainning 이라는 말이 다수의 선수들을 훈련한다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소수의 선수를 훈련하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를 사용하고자 했는데 마침 이 단어가 기차 train 을 의미한다는 것에서부터 상대적인 단어인 코치 coach 가 등장하게 됩니다.
코치는 영국에서 현대에도 사용되는데, 택시를 부르는 명칭입니다. 훈련을 의미하는 코치는 헝가리어 kocsi 혹은 kocs 가 의미하는 네 말리의 말이 끄는 마차입니다. 기차는 기차역까지만 운행을 하고, 최종 목적지는 다시 다른 교통편을 이용해야 하는데, 코치 즉 마차는 목적지 앞까지 운행을 했습니다.
튜터나 가정교사라는 말을 어느 순간부터 코치라고 부르게 되었고, 개인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표현이 주로 운동선수들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되다가, 현대로 접어들면서 '주식 투자'를 위한 조언자, 더 나아가 라이프 코치, 비지니스 코치, 진로코치 등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제 이 코치라는 개념에서 우리는 "교회학교 교사"가 "코치"가 될 수 있다는 지혜를 얻게 되었습니다. 교회에 감독과 코치(Director and Coach)가 활동하는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